본문 바로가기

코바늘 & 대바늘 뜨기

코늘리기와 코줄이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코바늘 기초 7)

원형뜨기 중 둥근 원 모양이나 타원 모양의 원을 뜰 대에는 뜨개코를 늘려가면서 뜨개질을 해야 한다. 편물의 모양을 만들거나 무늬를 뜰 때에도 코늘리기와 코줄이기는 유용하게 쓰인다.

 

뜨개코 늘리기와 뜨개코 줄이기에 대하여 알아보자.

 

 

Ⅰ. 코늘리기

1. 코늘리기의 뜨개기호

코늘리기의 기호는 뜨개기법과 상관없이 V 모양을 가지고 있다. 늘려야 하는 코의 개수마큼 뜨개기호를 그리고, 하나의 뜨개코에서 늘어났다는 의미로 뜨개기호의 아랫부분을 모아놓기 때문이다. (하나의 뜨개코에서 늘려야 하는 뜨개코의 숫자만큼 뜨개기호가 그려져있다. )

 

2. 코늘리기를 하는 방법

하나의 뜨개코에서 늘려야 하는 뜨개코의 개수만큼 반복해서 뜨개코를 만든다. 뜨개코를 2개로 늘릴 때에는 하나의 뜨개코에서 2번, 뜨개코를 3개로 늘릴 때에는 하나의 뜨개코에서 3번뜬다. (4개일 때는 4번, 5개일때는 5번 뜨는 식이다.) 

 

첨부한 사진자료는 짧은뜨기로 코늘이기를 하는 방법이다. (다른 뜨개기법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한다.)

 

3. 코다발을 줍는 방법

코늘리기 뜨개기호를 볼 때, 아래에 있는 점 부분이 벌어져있는 경우가 있다. 이때에는 뜨개코의 머리를 줍는 것이 아니라 뜨개코의 아래에 코바늘을 넣어서 뜨개코 전체(코다발)를 주워가며 코늘리기를 한다.

 

Ⅱ. 코줄이기

1. 코줄이기 뜨개기호

코늘리기의 기호는 뜨개기법과 상관없이 ∧ 모양을 가지고 있다. 줄이는 코의 개수만큼 뜨개기호를 그리고, 하나의 뜨개코로 모은다는 의미로 뜨개기호의 윗부분을 모아놓기 때문이다. (하나의 뜨개코로 줄여야 하는 뜨개코의 숫자만큼 뜨개기호가 그려져있다.)

 

2. 코줄이기를 하는 방법

뜨개코를 줄이기 위해서는 코를 완성하기 직전 단계인 미완성 뜨개코를 이용해야만 한다. 줄여야 하는 코의 개수만큼 반복해서 미완성 코를 만든 후, 미완성코들의 마지막 단계를 한번에 진행하면 뜨개코의 개수가 줄어든다.  2개로 줄일 때에는 미완성코 2개, 3개로 줄일 때에는 미완성코 3개,··· 식으로 미완성코를 만든 후 마지막에 한 번에 코를 뜬다.

 

첨부한 사진자료는 짧은뜨기로 코줄이기를 하는 방법이다. (다른 뜨개기법도 동일한 방식으로 작업한다.)

 

본 블로그는 CCL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시된 글과 이미지는 저와 협의하신 경우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