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론공부

음자리표의 종류에 대하여 알아보자.

음악에서 사용하는 음이름에는 'C(다), D(라), E(마), F(바), G(사), 가(A), B(나)' 총 7 가지가 있다. 이 7가지 음들을 오선 위에 정확하게 표시하기 위해 필요한 기호가 음자리표이다. 악보를 그릴 때에는 정확한 음을 표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음자리표는 오선 위에 가장 먼저 그려야만 한다.

음자리표는 악보를 보고 연주할 악기나 노래할 사람의 음역대에 따라 높은 음자리표, 낮은 음자리표, 가온 음자리표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음역대란 악기나 사람의 목소리가 낼 수 있는 제일 낮은 음에서 제일 높은 음까지의 범위를 뜻하는 단어이다.

오선보의 구성요소인 음자리표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Ⅰ. 높은 음자리표(Treble clef)

높은 음자리표는 높은 음역대의 음을 나타낼 때 사용하는 기호이다. 오선의 둘째줄에서부터 그리기 시작하기 때문에 오선의 둘째줄의 음을 지정해준다. 높은 음자리표로 인해 지정되는 둘째줄의 음이름은 G(사)음이며, 높은 음자리표의 모양은 G 모양을 본따서 만들어졌다. G(사)음을 지정해주기 때문에 G clef(사 음자리표)라고도 한다. 높은 음자리표를 사용한 보표를 높은 음자리 보표라고 부른다.

높은 음자리표는 플룻, 오보에, 클라리넷, 바이올린, 오보에, 클라리넷, 호른, 트럼펫, 바이올린 등 높은 음을 내는 악기나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 등 여성 파트에서 쓰인다. 

 

Ⅱ. 낮은 음자리표(Bass clef)

낮은 음자리표는 낮은 음역대의 음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오선의 넷째줄에서 그리기 시작하기 때문의 오선의 넷째줄의 음을 지정해준다. 낮은 음자리표로 인해 지정되는 넺째줄의 음이름은 F(바)음이며, 낮은 음자리표의 모양은 F를 본따서 만들어졌다. (높음 음자리표 기호를 뒤집어서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있다.) F(바)음을 지정해주기 때문에 F clef(바 음자리표)라고도 한다. 낮은 음자리표를 사용한 보표를 낮은 음자리 보표(혹은 베이스 보표)라고 부른다.

낮은 음자리표는 바순, 트럼본, 튜바, 팀파니, 첼로, 콘트라베이스 등 낮은 음을 내는 악기나 테너, 바리톤, 베이스 등 남성 파트에 쓰인다.

 

Ⅲ. 가온 음자리표(Middle Clef)

가온 음자리표는 중간 음역대의 음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가온 음자리표의 모양은 두 개의 C 모양을 대칭이 되도록 꼭지점을 이용하여 대칭으로 붙여서 그린 모양이다. 꼭지점이 위치한 줄을 C(다)음으로 지정해주기 때문에 C clef(다 음자리표)라고도 하며, 필요에 따라 꼭지점의 위치를 자유롭게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다. 

현재는 꼭지점이 오선의 셋째 줄에 놓여지는 알토표와 꼭지점이 오선의 넷째 줄에 놓여지는 테너표가 주로 사용되는 편이고 다른 가온 음자리표들은 잘 사용되지 않는 편이다. 알토표는 비올라, 테너표는 첼로, 바순, 트럼본, 더블 베이스용으로 사용된다. (음역대로 인해 덧줄을 많이 사용해야하는 악기들이 주로 사용한다.)


Ⅳ. 타악기 음자리표(Neutral clef)

높은 음자리표 · 낮은 음자리표 · 가온 음자리표와는 달리, 음높이가 필요없는 타악기용 음자리표이다. 리듬을 나타낼 때 사용한다.

 

Ⅴ. 음자리표와 음이름

오선의 같은 줄이나 칸에 있는 음이라 할지라도 음자리표에 따라 나타내는 음이름이 달라지게 된다. 그래서 보표를 볼 때에는 음자리표를 가장 먼저 확인해야만 한다.

 

Ⅵ. 음자리표의 관계

음자리표는 음역대에 따라 음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음자리표를 사용하더라도 일정 범위가 지나면 같은 음을 나타내게 된다.

1. 높은 음자리표의 '낮은 다'음은 낮은 음자리표의 '높은 다'음과 음높이가 같다. 그래서 높은 음자리표와 낮은 음자리표는 1 옥타브 차이가 난다고 말을 한다.

* 낮은음자리표에서 끝나는 '다'음과 높은음자리표에서 시작되는 '다'음이 동시에 연주될 때, 같은 소리이기 때문에 화음이 생기지 않음을 알 수 있다.

 

2. 중간 음역대의 음을 나타낼 때, 높은 음자리표나 낮은 음자리표를 사용하게 되면 덧줄을 많이 사용하게 된다. 그래서 중간 음역대의 음을 나타낼 때에는 가온 음자리표를 사용하여 덧줄을 줄여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다른 음자리표를 사용하였지만, 같은 음을 나타내기 때문에 화음이 발생하지 않는다.


Ⅶ. 옥타브(Octave)를 변경하는 음자리표

1. 옥타브의 의미

'다, 라, 마, 바, 사, 가, 나' 7개의 음이름이 모두 한 번씩 나열된 후, 같은 음이름이 반복되서 나오게 되는 것을 옥타브라고 말한다. 이 때, 음이름이 한 번씩 나열된 경우를 '1 옥타브(8va) 차이가 난다'라고 말하고, 두 번씩 나열된 경우를 '2 옥타브(15ma) 차이가 난다'라고 말한다.


2. 옥타브 기호와 연주 방법

1) 음자리표의 윗부분에 숫자 8(또는 8va)이 쓰여있는 경우에는 1 옥타브 올려 연주하고, 숫자 15(또는 15ma)가 쓰여있는 경우에는 2 옥타브 올려 연주한다.


2) 음자리표 아랫부분에 숫자 8(또는 8va)이 쓰여있는 경우에는 1 옥타브 내려 연주하고, 숫자 15(또는 15ma)가 쓰여있는 경우에는 2 옥타브 내려 연주한다.

  

본 블로그는 CCL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시된 글과 이미지는 저와 협의하신 경우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