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론공부

박자별 리듬연습(리듬치기와 리듬읽기)를 해보자.

박자표는 '한 박으로 여기는 음표가 한 마디에 몇 개가 들어있는가?' 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한 박으로 여기는 음표의 길이는 변하지 않기 때문에, 박과 박 사이의 간격이 언제나 같게 된다.

리듬도 박자처럼 박들의 모임이긴하지만, 박자와는 조금 다르다. 리듬은 박자처럼 한 박씩 일정한 간격을 가지고 나타나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리듬은 박과 박 사이의 간격이 자유롭다. 몇 개의 박이 합쳐져서 긴 박을 나타낼 때도 있고, 하나의 박이 나뉘어 짧은 박을 나타낼 때도 있기 때문이다. (물론 박과 박 사이를 쉬는 박도 존재한다.)

제대로 된 노래를 하거나 연주를 하기 위해서는 박자표에 나오는 박자에 리듬을 잘 맞추어야만 한다. 하지만 박의 길이가 일정한 박자에 박의 길이가 다른 리듬을 맞춘다는 것은 쉬운 일은 아니다. 그래서 박자에 리듬을 잘 맞추고 싶은 사람들은 리듬연습을 별도로 하는 경우도 있다. 리듬연습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Ⅰ. 리듬기호와 리듬읽는 소리

리듬연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음표를 한 박으로 정하였하는가?' 이다. 박자표를 보았을 때, 분모가 2로 되어있으면 2분음표를 한 박으로 정한 것이고, 4로 되어있으면 4분음표를 한 박으로 정한 것이다. 분모가 8로 되어있으면 8분음표를 한 박으로 정한 것이다.

우리가 자주 듣는 곡들은 2/4박자, 3/4박자, 4/4박자 등으로 이루어진 박자가 많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박자표를 확인하지도 않은채, '4분음표는 한 박이다'라는 고정적인 생각을 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생각에서 벗어나서, 늘 박자표를 먼저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도록 하자.

1. 음표의 리듬기호와 리듬읽는 소리

음표는 실선으로 리듬기호를 표시한다. 리듬읽는 소리는 한 박의 소리인 '딴'을 기준으로 늘리거나 줄여서 만들어졌다.


2. 쉼표의 리듬기호와 리듬읽는 소리

쉼표는 점선으로 리듬기호를 표시한다. 리듬읽는 소리는 한 박의 소리인 '음'을 기준으로 늘리거나 줄여서 만들어졌다.

 

Ⅱ. 박자표에 따른 리듬읽기의 차이

박자표는 한 박의 기준이 되는 음표가 마디에 몇 개가 들어있는지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같은 음표라도 기준 박자에 따라 리듬 길이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리듬읽기를 하기 전에는 박자표를 항상 먼저 살펴보아야 한다.

 

Ⅲ. 박자별 리듬연습(리듬치기와 리듬읽기)

박자별로 리듬을 몇 가지 만든 후 리듬치는 기호와 리듬읽는 소리를 적어보았다. 한 마디에 기준 음표가 몇 개 들어가는지만 정해놓으면, 음표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여서 다양한 리듬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아래의 예시를 연습해보고, 익숙해지게되면 박자별로 직접 리듬을 만들어 연습해보도록 하자. (직접 리듬을 만들어 연습할 때에는 쉼표도 리듬에 넣어보도록 하자.)

1. 2/2박자의 리듬연습

2/2박자는 2분음표가 한 마디에 2개 들어있는 박자이다. 2분음표와 2분쉼표는 한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2개가 들어갈 수 있다. 4분음표와 4분쉼표는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4개가 들어갈 수 있다. 8분음표와 8분쉼표는 반의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8개가 들어갈 수 있다. 온음표와 온쉼표는 두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개가 들어갈 수 있다.

한 마디에 있는 리듬기호들의 합이 2박이 되면 리듬기호를 제대로 그려넣은 것이다.


2. 2/4박자의 리듬연습

2/4박자는 4분음표가 한 마디에 2개 들어있는 박자이다. 4분음표와 4분쉼표는 한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2개가 들어갈 수 있다. 8분음표와 8분쉼표는 반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4개가 들어갈 수 있다. 16분음표와 16분쉼표는 반의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8개가 들어갈 수 있다. 2분음표와 2분쉼표는 두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개가 들어간다. 온음표와 온쉼표는 네 박이므로 2분음표를 두 개의 마디에 각각 그려넣은 후 붙임줄로 이어주어야 한다.

한 마디에 있는 리듬기호들의 합이 2박이 되면 리듬기호를 제대로 그려넣은 것이다.


3. 3/4박자의 리듬연습

3/4박자는 4분음표가 한 마디에 3개 들어있는 박자이다. 4분음표와 4분쉼표는 한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3개가 들어갈 수 있다. 8분음표와 8분쉼표는 반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6개가 들어갈 수 있다. 16분음표와 16분쉼표는 반의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2개가 들어갈 수 있다. 2분음표와 2분쉼표는 두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개가 들어간다. 온음표와 온쉼표는 네 박이므로 점2분음표 1개와 4분음표 1개를 두 개의 마디에 각각 그려넣은 후 붙임줄로 이어주어야 한다.

한 마디에 있는 리듬기호들의 합이 3박이 되면 리듬기호를 제대로 그려넣은 것이다.


4. 4/4박자의 리듬연습

4/4박자는 4분음표가 한 마디에 4개 들어있는 박자이다. 4분음표와 4분쉼표는 한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4개가 들어갈 수 있다. 8분음표와 8분쉼표는 반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8개가 들어갈 수 있다. 16분음표와 16분쉼표는 반의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6개가 들어갈 수 있다. 2분음표와 2분쉼표는 두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2개가 들어갈 수 있다.

한 마디에 있는 리듬기호들의 합이 4박이 되면 리듬기호를 제대로 그려넣은 것이다.


5. 6/8박자의 리듬연습

6/8박자는 8분음표가 한 마디에 6개 들어있는 박자이다. 6/8박자는 겹박자이므로, 점4분음표와 점4분쉼표가 한 마디에 2개 들어간다. 8분음표와 8분쉼표는 한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6개가 들어갈 수 있다. 16분음표와 16분쉼표는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2개가 들어갈 수 있다. 4분음표와 4분쉼표는 두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3개가 들어갈 수 있다. 2분음표와 2분쉼표는 네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개가 들어갈 수 있다.

한 마디에 있는 리듬기호들의 합이 6박이 되면 리듬기호를 제대로 그려넣은 것이다.


6. 9/8박자의 리듬연습

9/8박자는 8분음표가 한 마디에 9개 들어있는 박자이다. 9/8박자는 겹박자이므로, 점4분음표와 점4분쉼표가 한 마디에 3개 들어간다. 8분음표와 8분쉼표는 한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9개가 들어갈 수 있다. 16분음표와 16분쉼표는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8개가 들어갈 수 있다. 4분음표와 4분쉼표는 두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4개가 들어갈 수 있다. 2분음표와 2분쉼표는 네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2개가 들어갈 수 있다.

한 마디에 있는 리듬기호들의 합이 9박이 되면 리듬기호를 제대로 그려넣은 것이다.


7. 12/8박자의 리듬연습

12/8박자는 8분음표가 한 마디에 12개 들어있는 박자이다. 9/8박자는 겹박자이므로, 점4분음표와 점4분쉼표가 한 마디에 4개 들어간다. 8분음표와 8분쉼표는 한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12개가 들어갈 수 있다. 16분음표와 16분쉼표는 반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24개가 들어갈 수 있다. 4분음표와 4분쉼표는 두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6개가 들어갈 수 있다. 2분음표와 2분쉼표는 네 박이므로 한 마디 안에 3개가 들어갈 수 있다.

한 마디에 있는 리듬기호들의 합이 12박이 되면 리듬기호를 제대로 그려넣은 것이다.

 

Ⅳ. 쇼팽의 Nocturne in E-flat Major, Op. No.2의 리듬연습

다음은 오선보를 처음 설명할 때 사용했던 쇼팽의 녹턴 9-2이다. 리듬에 관해 정리하는 김에 녹턴 9-2의 리듬연습도 해보았다. 녹턴 9-2는 12/8박자로, 8분음표가 1 박이 된다.

 

본 블로그는 CCL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시된 글과 이미지는 저와 협의하신 경우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