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론공부

악상기호에 대하여 알아보자.

악상기호(樂想記號)는 작곡가가 자신이 만든 곡을 다른 사람이 연주할 때, 자신이 작곡했던 의도대로 연주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악보에 적어놓은 기호이다.

악상기호에는 곡을 연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기호, 곡의 셈여림을 나타내는 셈여림 기호, 곡의 빠르기를 나타내는 빠르기말, 곡의 분위기를 나타내는 나타냄말 등이 있다.

곡을 연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기호, 셈여림 기호, 빠르기말, 나타냄말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자. 


Ⅰ. 연주방법(Articulations)을 나타내는 기호

1. 이음줄(Slur)과 붙임줄(Tie)

이음줄은 높이가 다른 두개 이상의 음표들을 활 모양의 곡선으로 이어준 기호이다. 연주할 때에는 이음줄로 이어진 음들을 부드럽게 연결해서 연주한다. (현악기는 한 활로 연주하고, 관악기는 한 숨으로 연주한다. 건반악기는 건반을 뗌과 동시에 다른 건반을 연주한다.)

붙임줄은 높이가 같은 두 개의 음표를 활 모양의 곡선으로 이어준 기호이다. 연주할 때에는 붙임줄로 이어진 음들을 묶어서 한 음처럼 연주한다. (첫 음만 치고 뒤에 이어지는 음은 치지 않는다.)

여린 박이나 박자의 여린 부분에서 센박이나 박자의 센 부분까지 늘리는 붙임줄은 세미코파도(semicopado)라고 부르며, 이것은 당김음(symcopation)을 만들게 된다.

* 당김음 관련 포스팅 : https://geumse.com/12

 

2. 레가토(Legato)

음과 음이 서로 이어지게 연주하도록 지시하는 기호이다. 음표들을 이음줄(slur)로 이어주거나 'legato'라고 표기한다. 이음줄과 legato를 모두 표시하는 경우도 있다.


3. 스타카토(Staccato)

스타카토는 레가토와는 반대로 음표를 짧게 끊어서 연주하도록 지시하는 기호이다. 음표의 머리에 점을 찍어 표시하거나 'stacc.'라고 표기한다. 종류에 따라 음표 머리에 점(·)을 찍은 스타카토(staccato), 음표 머리에 꼭지점이 오는 삼각형을 찍은 스타카티시모(staccatissimo), 스타카토가 붙은 음표를 이음줄로 이은 메조 스타카토(mezzo staccato, 스타카토와 테누토를 함께 사용하여 나타내기도 함) 등이 있다.


4. 테누토(Tenuto)

음표가 가지고 있는 길이를 충분히 지켜서 폭넓게 연주하도록 지시하는 기호이다. 음표의 머리에 '-'로 표시하거나 'ten.'라고 표기한다.


5. 악센트(Accent)

곡의 연주 도중 특정한 음을 세게 낼 때 사용하는 기호이다. 강조하려는 음표의 위나 아래에>(악센트), ∧ 혹은 marc.(마르카토)의 기호를 붙인다. 마르카토는 악센트보다 큰 소리이다. sf 혹은 sfz(스포르짠도), fz(포르짠도), rf 혹은 rfz(린포르짠도) 등을 사용하여 나타내는 경우도 있다.


6. 늘임표(Fermata)

음표나 쉼표에 붙여 해당 음표나 쉼표가 가지고 있는 길이의 2~3배로 늘려서 연주하도록 지시하는 기호이다. 늘임표가 겹세로줄 위에 붙어있는 경우에는 곡의 마침(Fine)를 뜻한다. (세로줄 위에 붙어있는 경우에는 곡의 일시적인 중단을 의미한다.)


7. 옥타브 기호

옥타브 기호의 위치에 따라 연주하는 방식이 달라진다.

1) 음표보다 위에 있는 경우 : 8(또는 8va)은 한 옥타브 올려서 연주하고, 15(또는 15ma)는 두 옥타브 올려서 연주한다. 구분하기 쉽도록 alta를 붙이는 경우도 있다.

2) 음표보다 아래에 있는 경우 : 8(또는 8va)은 한 옥타브 내려서 연주하고, 15(또는 15ma)는 두 옥타브 내려서 연주한다. 구분하기 쉽도록 bassa를 붙이는 경우도 있다.

 * 옥타브 기호 앞에 coll'이 붙어있는 경우에는 1 옥타브 차이나는 음을 함께 연주(화음 연주)하라는 뜻이다. coll'8va가 음표보다 위에 있는 경우에는 음표와 함께 한 옥타브 높은 음을 함께 연주하고, coll'8va가 음표보다 아래에 있는 경우에는 음표와 함께 한 옥타브 낮은 음을 함께 연주한다.


Ⅱ. 꾸밈음(Ornaments)

꾸밈음은 곡을 재미있고 멋지게 연주하기 위해 음을 장식하는 기호이다. 음표의 앞이나 뒤에 작은 음표를 붙여 만드는 꾸밈음과 꾸밈기호를 사용하여 나타내는 꾸밈음이 있다.

* 꾸밈음의 종류 포스팅 : https://geumse.com/15 

 

Ⅲ. 반복기호(Repeats)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멜로디를 되풀이하여 그리는 것을 피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호이다. 반복기호에는 멜로디의 반복을 생략하는 반복기호, 음표나 마디의 반복을 생략하는 반복기호 등이 있다. 

* 반복기호의 종류 포스팅 : https://geumse.com/16 

 

Ⅳ. 셈여림(Dynamics)을 나타내는 기호

1. 셈여림 기호

곡의 느낌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셈여림 기호는 ppp(피아니시시모), pp(피아니시모), p(피아노), mp(메조 피아노), mf(메조 포르테), f(포르테), ff(포르티시모), fff(포르티시시모) 등이 있다.


2. 셈여림을 변화시키는 기호

셈여림을 점점 여리게 만드는 기호에는 decrescendo(데크레센도), diminuendo(디미누엔도)가 있다. 셈여림을 점점 세게 만드는 기호에는 crescendo(크레센도)가 있다. 셈여림을 여리게 했다가 바로 크게 만드는 기호에는 pf(피아노 포르테)가 있고, 셈여림을 세게 했다가 바로 여리게 만드는 기호에는  fp(포르테 피아노)가 있다.

 

Ⅴ. 빠르기(Tempo)를 나타내는 말

1. 빠르기말

곡의 빠르기는 나타내는 말에는 Grave(그라베), Largo(라르고), Lento(렌토), Larghetto(라르게토), Adagio(아다지오), Andante(안단테), Andantino(안단티노), Moderato(모데라토), Allegretto(알레그레토), Allegro(알레그로), Vivace(비바체), Vivacissimo(비바치시모), Presto(프레스토), Prestissimo(프레스티시모) 등이 있다.

* '음표=숫자' 형태로 표시한 빠르기는 1분 사이에 '음표'를 '숫자'의 갯수만큼 연주하는 빠르기라는 뜻이다.


2. 빠르기를 변화시키는 말

빠르기를 점점 느리게 만드는 말에는 ritardando(리타르단도), rallentando(랄렌탄도), ritenuto(리테누토) 등이 있다. 빠르기를 점점 빠르게 만드는 말에는 accelerando(아첼레란도), affrettando(아프렛탄도), doppio(도피오) 등이 있다. 빠르기를 원래되로 되돌리는 말에는 a tempo(아 템포), tempo(템포),  Ⅰ tempo(프리모 템포), tempo Ⅰ(템포 프리모) 등이 있다.


Ⅵ. 나타냄말(Expression marks)

나타냄말은 곡의 성격과 분위기를 알려주는 말로, 종류가 매우 많다. 

* 나타냄말의 종류 포스팅 : https://geumse.com/23

 

본 블로그는 CCL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시된 글과 이미지는 저와 협의하신 경우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