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 이론공부

태블러처(TAB악보, 숫자악보)에 대하여 알아보자.

귀로 듣는 음악을 눈으로 볼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기호, 숫자, 문자를 이용하여 만든 것을 악보라고 부른다.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악보에는 오선보, 정간보, 태블러처(TAB악보) 세 가지가 있다.

악기를 연주하고자 하는 사람은 악보를 보는 법을 먼저 익혀야 한다. 악보를 볼 줄 알아야 정확한 연주를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제 막 악기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초보연주자들은 악보를 보는 방법을 익히는 것보다 악기를 바로 연주하는 방법에 더 많은 관심을 두게된다. 이러한 초보연주자들을 위해 생긴 악보가 바로 태블러처(Tablature, 이하 TAB악보)이다. 


TAB악보는 숫자(혹은 알파벳)로 이루어져 있는 악보라고 볼 수 있다. 그래서 TAB악보에 나오는 숫자(혹은 알파벳)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만 알고 있으면 악기를 쉽게 연주할 수 있다. 


TAB악보에 대하여 알아보자.



Ⅰ. 프렛번호를 숫자로 적는 TAB악보 : 현악기용

줄을 튕겨 연주하는 현악기용 TAB악보에 쓰인 숫자는 현악기에 있는 프렛의 위치를 의미한다. 

1. 프렛번호는 헤드의 시작부위부터 센다.

현악기의 프렛은 헤드의 시작부분부터 1번 프렛이 된다. 프렛번호에 익숙해지기 전까지 5, 7, 10, 12번째 프렛 위치에 작은 점 같은 것을 찍어서 표시를 해두게되면 프렛을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다. (미리 점이 찍혀서 나오는 제품들도 많다.)

* TAB악보에서 프렛번호가 0인 경우는 프렛을 아무것도 누르지 않은 상태를 의미한다. 악기를 연주할 때 프렛을 누르지 않은 상태(개방현)에서 소리를 낸다.


2. 악기가 사용하는 줄(현)에 따라 타브에 있는 가로선의 숫자가 달라진다.

기타는 줄이 6개이므로 기타용 TAB악보는 가로선이 6개이고, 우쿨렐레는 줄이 4개이므로 우쿨렐레용 TAB악보는 가로선이 4개이다. TAB악보는 연주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악보이므로, 악기가 가지고 있는 줄만큼의 선을 TAB악보에서 갖는다.


3. 원하는 곡을 TAB악보로 변경하는 방법

1) 연주할 악기가 사용하는 갯수와 같은 갯수의 가로선을 그어준다.

2) 오선보를 보고 해당 음을 연주할 때 짚어야 하는 프렛 번호를 적어준다.

3) 해당 음을 연주할 때 사용해야하는 주법이 있는 경우에는 주법을 함께 표기해준다.

* TAB악보를 보고 연주할 때에는 가로선과 같은 위치에 있는 줄에서, 숫자와 같은 프렛 번호를 누른채 연주한다.


4) 오선보 없이 TAB악보만 만드는 경우, 음의 길이를 정확히 표현하기 위해 음표 기둥과 꼬리, 점 등을 함께 그려주어야 한다. (아래의 그림은 예시일 뿐, 음표의 기둥과 꼬리가 늘 선 아랫부분에 그려지는 것은 아니다.)


Ⅱ. 계이름을 숫자로 적는 TAB악보

건반을 눌러 연주하는 건반악기용 TAB악보에 쓰인 숫자는 건반의 위치를 나타내고, 입김을 불어서 연주하는 관악기용 TAB악보에 쓰인 숫자는 누르거나 막는 키의 위치를 나타낸다. 대부분 계이름에 맞추어  '도, 레, 미, 파, 솔, 라, 시'에 해당하는 숫자를 적어 놓는다.

(내가 가지고 있는 건반악기는 칼림바이므로, 칼림바를 이용하여 설명하도록 한다. )

* 숫자악보 보는 방법 : https://youtu.be/h8RQZ9AiW_U



1. 계이름에 맞추어 번호를 매긴다.

악기의 중심이 되는 음 7개 중 도=1, 레=2, 미=3, 파=4, 솔=5, 라=6, 시=7의 숫자를 표시한다. (이것은  이동도법에 의해 부여된 숫자로 화음 Ⅰ화음, Ⅳ화음,Ⅴ화음 등으로 부르는 원리와 같다.) 중심이 되는 음 이외에는 숫자의 위나 아래에 옥타브 기호인 점(·)을 찍어 음의 높낮이를 구분할 수 있도록 해준다.

1) 옥타브 위의 음 : 1 옥타브가 높은 음은 숫자 위에 점(·)을 1 개 찍고, 2 옥타브가 높은 음은 숫자 위에 점(·)을 2 개 찍는다.

2) 옥타브 아래 음 : 1 옥타브가 낮은 음은 숫자 아래에 점(·)을 1 개 찍고, 2 옥타브가 낮은 음은 숫자  아래에 점(·)을 2 개 찍는다.

* 사진 속의 칼림바는 기본 음 7개, 1 옥타브 높은 음(숫자 위에 점 1 개 있는 음) 7개, 2 옥타브 높은 음(숫자 위에 점 2 개 있는 음 ) 3개, 총 17음이다.


2. 원하는 곡을 TAB악보로 변경하는 방법

1) 오선보에 나타난 음들을 모두 계이름으로 변경한다.

계이름을 사용하지 않고 원음대로 TAB악보를 만들고싶은 사람은 조표에 의해 변화되는 반음에 주의하도록 한다. (칼림바처럼 반음을 연주하지 못하는 악기는 무조건 계이름으로 변경해주는 것이 좋다.)

2) 계이름으로 변경한 음에 해당하는 숫자를 적어준다.

올림표, 내림표, 제자리표 등의 임시표가 나오는 경우에는 숫자 옆에 임시표도 그려준다.


3) 오선보 없이 TAB악보만 만들기 위해서는 음의 길이나 쉼의 길이를 확인할 수 있도록 표시를 해주어야만 한다. 

  a) 마디의 구분은 숫자와 숫자 사이에 세로줄을 긋는다.

  b) 쉼표는 표시할 때에는 숫자 0을 사용한다.

  c) 점음표나 점쉼표를 표시할 때에는 숫자 옆에 점(·)을 찍는다.

  d) 한 박은 숫자만 적고, 두 박 이상인 경우에는 숫자를 적은 후 남은 박의 갯수만큼 -를 긋는다.

  e) 반박은 숫자 아래에 선 하나, 반의 반박은 숫자 아래에 선 두개를 긋는다.

* 칼림바 TAB악보의 경우, 숫자TAB악보보다 칼림바 이미지를 그대로 사용하여 연주해야 하는 스틸바의 위치를 표기한 악보가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블로그는 CCL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게시된 글과 이미지는 저와 협의하신 경우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